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국 대통령 오바마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Vimeo Channel
    떠들어볼만한 얘기 2009. 2. 24. 17:34
    The White House Washington
                                              / Vimeo Channel

    오바마의 백악관 입성 이후 변화하는 신 정부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에는 우선적으로 백악관 사이트의 변화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우두머리인 MB는 라디오로 담화를 전하지만, 미국 대통령 오바마는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서 하루의 일과 및 연설자료를 Buddy들과 함께 친구맺기 하면서 나누고 있습니다.

    Vimeo, Youtube에 이어서 미국내 동영상 서비스의 강자(?)로 군림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 백악관 Channel이 개설되어 많은 Vimeo 친구(?) 들과 이야기 있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Youtube라면 누구나 볼 수 있었지만, Vimeo를 통해서 본 모습은 남다릅니다.

    The White House Channel 구독자만 600명 이상이 있고, 다양한 댓글과 "Whitehousevideo"태깅으로 관련 동영상이 수집되고 있는 것을 보면 한국 정부의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사뭇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일변의 변화, 조금의 변화이라고 생각되지만 이런 모습 하나하나가 큰 변화를 부르는 웹 2.0  대통령의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참고로 몇가지 사이트를 예로 들어봅니다.

    A. 그 이외에도 Youtube의 The White House
    http://www.youtube.com/user/whitehouse

    B. 백악관의 변화와 관련된 "블로그 게시물"

    1. http://kr.blog.yahoo.com/huntkimkorea/3976
    2. http://kr.blog.yahoo.com/carserviceup/3197
    3. http://www.dreamsvc.com/?p=489
    4. http://dotty.org/2698986
    5. http://politicalpr.tistory.com/48
    6. http://lifeisgood.tistory.com/1039
    7. http://bklove.info/912


    Vimeo Channel: The White House Washington

    President Obama announces that the American Recovery and Reinvestment Act will start having an impact as soon as a few weeks from now, in the form of the quickest and broadest tax cut in history.

    (this video is public domain)

    남의 집 이야기라고 할지는 모르나, 단지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한 사람의 "리더"를 벤치마킹했을 뿐입니다. 스마트한 CEO는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을 대화와 이메일 만을 떠나 블로그를 통해서 다채롭게 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일예로 CEO블로깅의 최고스타인 선마이크로시스템즈의 CEO "조너선 슈워츠(Jonathan Schwartz)"가 있습니다.

    조너선 슈워츠 본인 자신도 "기술을 아는 독자뿐 아니라 모르는 독자들도, 경쟁사 직원에서부터 나의 아버지와 어머니까지 염두에 두고 글을 쓴다"라고 말한 바가 있는데요. 그만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생각을 공유하고, 이야기를 시도하며, 커뮤니케이션의 대중화/다양화를 꿈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터로서의 역할이다. 열린 대화를 하겠다는 CEO가 블로그를 하지 않는 걸 나로서는 이해할 수가 없다"

    그의 말대로 이제 리더의 역할은 커뮤니케이터, 정보를 원활하게 소통시키는 것입니다. (출처: 딜리셔스 샌드위치)

    딜리셔스 샌드위치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유병률 (웅진윙스, 2008년)
    상세보기

    이 시대의 지도자인 President도 이렇게 다양한 방법의 하나인 Video를 통해서 대화를 시도하고 Podcasting으로도 커뮤니케이터의 역할을 하는 판에, 왜 대한민국의 대XX은 라디오와 같은 옛날의 채널로 대화를 시도하려는 걸까요?
    대한민국 대표 사이트여야 하는 푸른기와집도 검색을 막아버리고 있으니 할말을 잃었습니다.

    변화한 The White House(백악관) Site를 감상하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