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실질후기]블로거 토론회 Next Generation Search
    떠들어볼만한 얘기/소소한 이야기 2007. 7. 18. 14:4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7월 16일, 올해로 마지막 휴일이 되어버린 제헌절 전날, 비오는 날의 가벼운 발걸음을 삼성동 '야후코리아'본사로 옮겼다.
    예전에 본사 건물 이전에 대한 글을 보고 대략 어디에 위치한다는 이야기를 보았었지만, 막상 가보니 삼성역과 선릉역 사이에 거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 것을 이제야 알 수 있었다.
    (약도와 실질 거리상에서 느낀 블럭과 블럭 사이가 너무나도 멀었어요 ^^)

    본 내용을 몇가지로 요약해본다면 아래와 같다.
    1. 네이버 검색에 대한 의견은 두가지로 요약될 수 있었다: 긍정과 부정에 대한 인식과 네이버를 과연 누가 이길 것인가?
    2. 다음 세대의 검색은 자본의 승리냐, 기획력의 승리냐, 마케팅적인 승리냐로 축약할 수 있다
    3. 검색 시장은 결국, 미디어의 발전과 더불어 커가고 있는 것이고, 검색 시장의 발전에는 다양한 딜레마와 의식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전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4. 결국에는 다음 세대의 인터넷을 지배하는 자는 검색과 미디어, 컨텐츠를 제압하는 이들의 승부가 아닐까 하는 것에서 내용 축약을 해 볼 수 있다.

    토론회에 앞서 맛있는 저녁과 토론회 중간, 쉬는 시간에 나눠주신 메타콘과 야후에 비치되어 있는 음료수에 저절로 뱃속이 감탄과 찬사를 날릴 수 있었다.
    평소에 뵙고 싶었던 전설의 애로팬더, 올블의 하늘이님, 떡이떡이님으로 유명하신 서명덕 기자님 분을 비롯한 야후 코리아의 Jmirror님Lovesera님, 그 이외의 여러분들과 뵐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자리를 통해 좋은 아이템의 생산과 가치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시간이 되는 한 이런자리를 많이 참석해야겠네요. 생각의 폭이 점점 넓어지는 그 기쁨이 참으로 좋아요

    맨 마지막으로 서명덕 기자님이 토론회 중간에 말씀해주셨던 이말을 끝으로 간단 후기를 다시 한번 정리하고 마무리 합니다.

    "검색 시장과 포털 시장은 별개다, 각자의 시장에서 독자적인 자립성이 이뤄지고, 시장영역 확대는 이뤄지고 있다. 구글과 같은 검색은 컨텐츠를 검색으로 긁어모으고, 포털은 자신의 영역내에 컨텐츠를 사들여 그 안에서 컨텐츠를 검색을 통해 보여주는 것에 근원이 있지 않을까...."


    아래에 블로거 토론회와 관련된 후기를 모두 정리해보았습니다.

    서명덕기자님 후기

    Lovesera님의 후기

    Jmirror님의 후기

    Lovesera님의 Flickr Set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