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Clifton StrengthsFinder, 나에게 필요한 상위 5대 특성을 찾다.
    떠들어볼만한 얘기/소소한 이야기 2008. 10. 28. 10:41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 혁명
    카테고리 경영/경제
    지은이 마커스 버킹엄 (청림출판, 2005년)
    상세보기


    평소에 나의 강점과 약점, 장점과 단점을 찾으라는 메세지를 던지면 확답아닌 즉석에서 무엇이라 말할 수 없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력서를 쓰더라도(자기소개서 포함), 누군가와 이야기를 할때 나의 아이덴디티를 확연하게 표현할 수 없다는 것에 나에 대한 반성을 했던 그때가 떠오릅니다.

    하지만, 지금은 달라진 것 같습니다. 여름에 만나고 가을을 지내는 지금까지 개인적인 이상형에 가까운 연인을 만나고 나서 받은 책 선물.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 혁명 - Strengthsfider"를 받아보고서 저만의 5대 상위 재능을 알게 되었습니다.

    35분간의 80여개 설문을 통해서 이뤄지는 온라인 테스트에서 34개 범주내에서 "나"를 찾는 과정. 새우깡소년(박충효)에게 숨겨졌던 5대 테마는 아래와 같았습니다.(복구자, 관계자, 책임, 신중함, 적응성) 

    갤럽에서 작상한 설문이 찾아주는 과정은 단지 결과물에 포함됩니다. 하지만 그 결과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본연의 것으로 승화시키는 바로 "나"의 몫입니다. 빠른 시일내에 북스타일(http://www.bookstyle.kr) 에서 서평으로 소개해드릴테지만, StrengthsFinder를 통해서 "나"를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서 평소 몰랐던 강점을 더욱 승화시키고 단점을 더욱 보완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온라인으로 1회 등록만 하면 결과물에 대한 보기는 지속적으로 할 수 있지만, 책 한권에 1개의 코드만 부여되므로 진정으로 "나"만의 아이템을 창출하는 과정으로 남을 것입니다.

    더욱더 자세히 "당신의" 5대 상위 특성을 찾아 보시려면 http://www.strengthsfinder.com을 방문해보세요.


    아래는 나의 5대 상위 재능 특성이며 Clifton StrengthsFinder에서의 내 응답에 따른 순서로 분류된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Clifton StrengthsFinder는 "특성"이라는 34개 범주에서 재능이 있는지 측정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The Gallup Organization에서 뛰어난 성과를 가장 일관되게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판별한 것입니다. 한 개인에게 내재된 재능 특성이 클수록 일상적인 행동에서 그러한 재능이 자연스럽게 표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뛰어난 재능에 집중하면 그러한 재능들을 강점의 초석으로 사용하고, 일관되고 거의 완벽에 가까운 성과를 통해 개인적, 학구적, 직업적 성공을 누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특성이 나에 대해서 얼마나 잘 설명해 줍니까?

    복구자

    당신은 문제 해결하기를 무척 좋아합니다. 또 다른 어려움을 당하면 낙담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당신은 그것으로 활기를 얻습니다. 증상을 분석하고, 무엇이 문제인지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는 일에 큰 기쁨을 느낍니다. 실제적이거나 개념적인 또는 개인적인 문제를 선호할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 여러 번 부딪힌 적이 있어서 해결할 자신이 있는 어떤 특정한 문제들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복잡하고 생소한 문제에 마주칠 때 특별한 흥미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정확하게 어떤 문제를 선호하는지는 당신의 다른 강점과 경험에 의해 결정되겠지요. 하지만 확실한 것은 당신이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를 즐긴다는 것입니다.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없애서 이것들을 원래대로 회복시키는 것에 큰 기쁨을 느낍니다. 당신은 기계든, 사람이든, 회사든, 자신이 나서지 않았더라면 제대로 움직이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압니다. 바로 당신이 고친 것입니다. 소생시키고, 다시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당신의 방식으로 표현하면, 당신이 구해낸 것입니다.


    관계자

    관계자라는 당신의 테마는 인간 관계에 대한 당신의 태도를 설명합니다. 간단히 말해, 이 관계자라는 테마 덕분에 당신은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매력을 느낍니다. 당신이 꼭 새로운 사람을 만나기를 피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당신에게 다른 테마가 있어 낯선 사람들과 친구가 되기를 무척 즐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친한 친구들에게서 많은 기쁨과 힘을 얻습니다. 당신은 친밀함을 편안하게 느낍니다. 요컨대 당신은 일단 관계가 형성되면, 이것을 보다 깊게 만들기 위해 의도적으로 노력합니다. 친구들이 자신을 더 잘 알게 되기를 원합니다. 당신도 친구들을 잘 알고 싶어 합니다. 당신은 친구들의 감정과 목표, 고민과 꿈을 이해하고 싶어 하고, 친구들도 당신의 이러한 것을 이해해 주기 바랍니다. 당신은 이런 종류의 친밀감에 어느 정도 위험이, 가령 당신이 이용될지도 모른다거나 하는 식의 위험이 내포되어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위험을 기꺼이 감수합니다. 당신에게 관계는 진실해야만 가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관계가 진실하다는 것을 아는 유일한 방법은 다른 사람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서로 더 많이 공유할수록 더 많은 위험을 함께 감수합니다. 더 많이 함께 위험을 감수할수록, 각자의 애정이 진실한지 더 잘 증명됩니다. 당신은 이렇게 해서 진정한 우정에 이르게 되며, 이 우정을 쌓기 위해 겪어야 할 여러 단계들을 기꺼이 받아들입니다.


    책임

    책임이라는 당신의 테마 덕분에 당신은 하겠다고 말한 것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지려고 합니다. 크든지 작든지 당신이 일단 약속한 것에 대해서는, 이것이 끝날 때까지 심적인 의무감을 느낍니다. 당신의 평판은 여기에 달려 있습니다. 당신은 어떤 이유로든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 자동적으로 상대방에게 보상할 방법을 찾기 시작합니다. 사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변명과 합리화는 절대 용납될 수 없습니다. 보상할 때까지 마음이 편하지가 않습니다. 당신의 양심과 옳은 행동을 해야 한다는 거의 집착에 가까운 마음, 무결한 도덕성 등은 모두에게 당신이 절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평판을 가져다 줍니다. 새로 책임을 배분할 때, 사람들은 당신을 제일 먼저 찾아옵니다. 당신이 그것을 완결되게 해줄 것임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도움을 얻으러 올 때¾곧 그렇게 될 것입니다¾당신은 반드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기꺼이 자원하는 당신의 성격으로 볼 때 사실 감당해낼 수 있는 것 이상을 맡을지도 모르니까요.


    신중함

    당신은 신중합니다. 항상 조심합니다. 또한 사생활을 무척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당신은 세상이 예측할 수 없는 곳임을 알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모든 것이 질서정연한 것처럼 보이지만, 당신은 그 표면 아래에 많은 위험들이 도사리고 있음을 감지해 냅니다. 당신은 이러한 위험들을 부정하지 않고 하나씩 열어서 보여 줍니다. 이 위험은 하나씩 밝히고, 평가해서, 결국은 줄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당신은 일정한 자제력을 가지고 인생에 접근하는 상당히 진지한 사람입니다. 가령, 당신은 잘못될 수 있는 것을 예측하기 위해 미리 계획하기를 좋아합니다. 친구들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대화 중에 화제가 개인적인 문제로 옮겨가면 침묵을 지킵니다.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지나친 칭찬과 평가를 삼가려고 주의합니다. 마음을 잘 열지 않는다고 당신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어도 개의치 않습니다. 당신에게 인생은 인기를 얻기 위한 경쟁이 아니니까요. 인생은 일종의 장애물 경주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일단 선택하면 앞뒤를 가리지 않고 달려갈지 모르지만 당신은 다르게 접근합니다. 당신은 위험을 확인하고, 각각의 위험의 상대적인 영향을 재어본 다음 한번에 한 발자국씩 심사숙고해서 내딛습니다. 당신은 신중하게 앞으로 나아갑니다.


    적응성

    당신은 현재를 위해 삽니다. 당신은 미래를 정해진 목적지로 보지 않습니다. 그보다 미래는 지금 이 순간에 이루어지는 선택으로부터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은 하나씩 결정해 나가면서 미래를 발견합니다. 그렇다고 당신에게 계획이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아마도 계획이 있겠지요. 하지만 당신은 이 적응력이라는 테마로 인해 계획에서 잠시 멀어지더라도 바로 이 순간에 필요한 일들을 기꺼이 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 갑작스럽게 무언가를 요구하거나 멀리 돌아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화를 내는 사람들도 있지만 당신은 그렇지 않습니다. 당신은 이미 그런 일들이 일어날 것을 예상하고 있으며, 그런 일들을 피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의미에서 당신은 이런 일들을 즐겁게 기다리기까지 합니다. 근본적으로 당신은, 일의 필요 때문에 여러 가지 많은 일에 동시에 신경을 써야 할 때에도 생산성을 잃지 않는 대단히 유연한 사람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