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한민국 녹색블로거, 에너지절약의 기본을 알자.
    떠들어볼만한 얘기 2008. 12. 11. 12:47
    위드블로그에서 진행하는 캠페인중, "녹색블로거를 찾습니다" 캠페인이 있습니다. 평소 집안에서 실천할 수 있는 "녹색블로거"로써의 실천사항이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보면 떡하니 떠오로는 생각이 없더군요.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이 원리, 즉 "에너지 절약", "생활속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어떻게 하면 자연을 잘 활용할 수 있을까?"가 떠오르더군요.

    그래서 정리해봤습니다. "에너지절약은 무엇일까?"에 대해서 정리해보기로 했어요. 기본 말이죠! 기본!

    Wikipedia에 나온 "에너지 절약"

    에너지 절약은 사용하는 에너지의 양을 줄이는 것이다. 에너지는 효율적 사용 또는 소비의 절감으로 그 양을 줄일 수 있다. 에너지의 절약은 재정적인 자본, 환경의 가치, 인류의 편의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에너지의 직접적인 소비자인 개인이나 단체는 에너지 비용의 절감을 위해 에너지를 절약하려 한다. 산업과 상업의 소비자는 효율을 개선하여 이익을 극대화하려 한다.

    에너지 절약은 에너지 정책의 중요한 요소이다. 에너지를 절약함으로써 인구증가에 따른 에너지 비용을 감소시키며, 새로운 발전소의 건설이나 에너지의 수입을 필요하지 않게 한다. 에너지 절약은 에너지 부족에 대한 최선의 경제적인 해결책이 되기도 한다.

    에너지 배출의 줄이면 기후 변화의 폭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에너지를 절약하면 다시 만들어낼 수 없는 자원을 재생 가능 에너지로 대체하는 작업이 용이해진다. 에너지 절약은 종종 가장 에너지 부족의 경제적인 해결책이 되며, 에너지 생산을 늘리는 것보다는 환경 친화적이다.

    좋은 말로 구구절절히 설명되어 있지만, 우리가 일상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은 따로 있죠.

    1. 사용하지 않는 콘센트 뽑기
    2. 다 사용한 컴퓨터 모니터 전원 끄기 또는 플러그 뽑기
    3. 저녁 시간대에 이용하지 않는 자기 방의 방불은 꼭 끄기
    4. 세탁기 사용후 플러그 뽑기
    5. 충전 다한 전화기 연결자는 뽑아놓기
    6. 에너지절약형 형광등 사용하기(다 아시는 절전형 형광등)
    7. 양치질 할때는 필요한 물만 사용하기(커다란 머그잔 하나면 양치질 충분하죠)

        * 불필요한 기기는 사용하지 않는다.
        * 온도, 습도 등의 설정의 점검, 운용 방법의 개선.
        * 제조업 등에서는 공정, 제조방법을 점검한다.
        * 설비, 기기의 보수, 효율적인 설비로의 교체
        * 전력을 가능한 한 절약한다.

    등등 7가지 말고도 생각나는 것들이 많이 있겠지만 더욱 찾아보면 에너지 절약의 실천을 돕는 원리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에너지 절약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한 도움될만한 사이트)


    최근에은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나와서 에너지 절약, 석유한방울 나오지 않는 대한민국에 조금의 희소식이지만 가격이 비싼점으로 대중화가 되지 못하고 있어서 아쉽기만 합니다.(현대자동차 아반테 LPI)



    일전에 블로거 "라디오키즈"님의 포스팅이 재미난 것이 있었지요. 똑똑한 에너지 절약 시스템 소개 포스팅이 화제였습니다. 홈 오토메이션으로 가정의 모든 에너지 컨트롤을 자유자제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인데요. 날씨 및 온도등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을 권할 수 있도록 하는 Gadget 입니다.

    대한민국 녹색블로거, 에너지 사용을 효율적으로 함으로써 크게는 녹색 지구를 만들 수 있는 척도라 생각합니다.
    그러고보니 지방 행정 자치도에서 별도의 에너지 절약 촉진 대회도 열었더군요.(경상북도)

    *녹색블로거 확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유익한 포스팅이 되길 바랍니다. 아는 것이 이니까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